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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한해양수산개발원 KMI 해온누리 기자단] 수산물을 원료로 하는 '펫푸드'(Pet food)에 대해 알아보아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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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가의 매일 가족끼리 기르고 있는 애완동물은 애완동물로 의미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은 인간이 가족에서 맞이한 동물로 정의됩니다.애완동물을가족과같은의미로키우려는수요자가늘어나면서반려동물을위해서맛있고건강에좋은사료를소비하려는수요가늘고있는데요.이글을쓴그중바다에서생산되는수산물을원료로한애견푸드시장을주목해봤습니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발표한애견푸드관련시장을알아보고향후전망은어떨까고민해보라고했습니다.(관련:애완 동물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수산 분야 애완 동물 사료 산업의 활성화 방안(2017.12월 한국 해양 수산 개발원)​(애완 동물 사료(Pet Good)란?애완 동물이 밥 짓는 식품으로 주로 사료, 처방 식이 등을 가리키고 넓게는 간식도 포함되어 산업 동물 사료와는 구별됩니다. ​


    최근 애완동물의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애완동물 사료 산업은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럼 현재 애완동물 사료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것이 선호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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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표는 반려견과 반려견에게 먹일 영양식의 종류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반려견의 경우 닭고기, 고기, 영양제, 닭가슴살, 쇠고기, 고구마, 비타민, 연어, 복어, 고등어 외, 황태, 청어 반려묘의 경우, 고등어 외, 닭 가슴살, 고기, 영양제, 비타민, 연어, 황태, 참치캔, 연어통, 연어통조림, 조기순서를 나타냈습니다.주로 축산물과 수산물을 영양식으로 사용하고 있어 반려견에 비해 반려견에게 수산물을 원료로 하는 반려견 사료를 많이 먹이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산물이 반려묘에게 반려견 사료로 주는 경향이 높았던 것에 기인하여 향후 반려견의 증가세가 상대적으로 높아 수산물을 이용한 반려견 사료의 성장기회를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호주 딕킨 대학교에서 전 세계 애완동물 사료로 사용되는 수산물의 양을 추정해봤습니다! 호주에서 연간 반려 묘 펫 프도우용에 공급되는 수산물의 양이 33,600톤이어서 남편 이름 한마리당 식사하는 연간 수산물의 양은 약 13.7kg으로 추정했습니다. ​ 이를 중 나쁘지 않는 길에 대입하면 현재 자기 괜찮다고 각하의 무덤 수가 2015년 기준 190만마리로 추정되는 바, 말리 댄의 연간 수산물 소비량을 13.7kg으로 할 때 연간 최소 2.6만톤을 소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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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2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의 애완 동물 사료에 사용되는 수산물 원 무루 은 약 209만톤이 소비되었습니다. 이로써 세계에서 연간 펫 프도우용의 수산물 소비량은 약 540만 남짓으로 추정합니다. 이 외에도 가축 사료용으로는 돼지, 소, 닭이 각각 7개 0만톤, 30만톤, 880만톤의 수산물이 소비되고 있어 양바프료용에서는 약 하나, 74개 0만톤이 소비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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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려 동물에게 먹이는 애완 동물 사료 원자재의 호감도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축산물'이 모두 응답자의 4개.5%로 가장 많았고'수산물'이 28.3%로 축산물, 농산물에 비해서 가장 오쵸은게 나쁘지 않은 안 움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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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앞으로 수산물이 포함된 애완 동물 사료를 반려 동물에게 먹일 의향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 마실 뜻이 있다'가 80.75%로 압도적으로 높아 이 중 반려 동물에 수산물을 줄 경우 생선, 해조류, 갑각류 등의 순으로 선호한다고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결과로 볼 때 수산물이 포함된 반려견 사료가 거의 매일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소견하고 있습니다. 애완동물 사료 구매자는 애완동물 사료 내에 수산물이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해 낮은 인식을 가졌지만 설문조사에서 향후 수산물을 선택하겠다는 선호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선전에서 인식의 정도가 증가하면, 선호도는 매우 높아진다고 소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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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조식품부터 간식까지 수산물을 이용한 반려견 사료가 출시되고 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애완동물 사료를 볼 수 있지만요.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 중에서 가족과 같은 반려동물을 위해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 모드, 애완 동물 관련 업계에서 애완 동물 사료의 비중이 가장 높음에도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정책은 인증제와 작은 기업 지원 2개에 불과할 것이다. 실제로 반려동물 먹거리만으로 정책적 지원을 모색할 때 다양한 정책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국내 식품 대작은 패트푸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작은 기업과 원료 제공처의 관계에 있어서 국가는 원료 제공처에 높은 수준의 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작은 기업의 한가운데 R&D 정책을 수행해 애완동물 사료 상품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개성 있는 애완동물 사료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의 애완동물 소유자가 만들지 않고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애완동물 사료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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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려동물 육성산업을 위해 농림축산음식부는 사람과 동물의 조화로운 공존, 동물을 소유에서 보호의 관점으로 전환하고 반려동물에 대한 윤리적 요구 강화 등에 초점을 맞추어 동물 관련 정책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먹거리 산업의 시장전망을 반려견의 산육규모 및 관련 산업의 시장규모를 전망하고 추정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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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려 동물 사육 규모의 예측을 보면 모두 사육 마릿수는 증가하는 형상을 보이며 2026년에는 20만마리 증가했다 하나, 320만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규 사육 마릿수도 계속 증가한다 2026년, 만마리 정도 증가하고 향후 하나 0년 후에는 포화 상태에 이를 전망입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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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표를 통해서 2022년에 4.2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6년 2배에 달하는 수치인데요! 종래의 약 30%가 애완 동물 사료 시장 규모와 가정하면, 2022년에 대략적으로 1.2~1.3조원까지 페트 푸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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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려견 사료 시장 현황과 수산 분야의 새로운 분야로 주목받는 반려견 사료를 살펴봤습니다! 과거와 달리 사람들의 인식 변화에 따른 다양한 반려견 사료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반려견 사료는 인간미 음식 수준의 품질에 근접해 있어 가족의 맛있는 먹거리 안전을 추구하는 차원에서 소비자들이 반려견 사료를 느끼고 구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 사료라는 말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소중한 반려동물을 위해 한 번쯤 느껴보면 어떨까요?그래서 바다에서 나오는 신선한 수산물을 사용한 애완 동물 사료에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국한해양수산개발원(KMI)의 기본연구보고서 '반려동물산업 성장에 따른 수산분야 반려동물식품산업 활성화 의도'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확인, 보고서의 원문을 확인하십시오!​ https://www.kmi.re.kr/web/board/view.do?rbsIdx=하나하나 3&page=2&idx=370하나 0


    ​ 그 글을 쓴<한국 해양 수산 개발원의 블로그 헤옹느리 기자단 1기>한솔 기자가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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